유튜브가 분당 24시간 분량 동영상 업로드 기록을 달성했다는 것은 기분 좋은 소식이었습니다. 저희는 해상도 1080p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HD급 동영상의 업로드 분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동시에 네트워크 대역폭(bandwidth)의 비용 증가로 유튜브에는 수익 감소를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유튜브는 비용 통제를 위해 유튜브 동영상을 새로운 방법으로 제공하는 중요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습니다. 바로 텍스트만 모아서 제공하는 동영상 모드인 TEXTp 서비스입니다.

이 같은 기능을 위해 유튜브 엔지니어들은 유튜브의 모든 동영상을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문자와 숫자로 분해하는 비디오 트랜스코딩 작업을 수개월에 걸쳐 수행했습니다. 사용자의 동영상 이미지를 글자와 숫자로 대체하면 유튜브 시스템에 주는 부담이 크게 줄어들 뿐 아니라 여러분의 읽기 능력도 향상시키는 1석 2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다음 동영상을 확인하십시오:



또한 모든 동영상 URL의 끝에 &textp=fool을 추가하시면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TEXTp를 선택해 동영상을 볼 때마다 유튜브는 초당 1 달러를 절약할 수 있어 결국 수십억 달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아끼는 사용자라면 오늘부터 TEXTp 기능을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패트릭 피세트(Patrick Pichette), 구글 수석부사장 겸 CFO